• 일. 10월 25th, 2020

P2P형 네트워크 화폐인 비트코인

Byadmin

8월 23, 2020

본 절에서는 우선 비트코인이 지니고 있는 화폐적 성질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 고, 신증표화폐론을 통해 비트코인의 화폐적 속성을 판단할 것이다. 따라서 우 선 화폐라는 측면에서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먼저 검토해 보고자 한다. 2012년에 창립된 비트코인 재단(Bitcoin Foundation)은 비트코인 화폐 시스 템에 대해 비트코인은 실험적이고 분권화된 디지털 화폐로 전 세계 어디에서든 누구에게라도 즉시 지불할 수 있고, 중앙 집권적인 권력을 배제한 채 운영하기 위해 P2P 기술을 이용하며, 거래를 관리하고 화폐를 발행하는 과정은 네트워크 (와 참여자들)에 의해 집합적으로 수행되는 화폐 시스템으로 정의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이러한 특징을 고려할 때, 비트코인은 화폐 발행, 화폐 유통 및 화폐 관리의 측면에서 중앙집권적 권력 없이 화폐의 기능 및 역할(교환의 매개수단, 가치의 저장수단, 지불수단)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우선 화폐 발행의 측면에서 보면, 비트코인은 화폐 발행을 전담하는 중앙기관 이 존재하지 않는다. 비트코인은 수학기반 화폐(Math-based Currency)로 비트 코인 시스템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 의해 구성된 P2P 네트워크에 의해 관리 및 유지된다. 즉 네트워크상에서 컴퓨터 프로세싱을 활용한 채굴(mining)의 과 정을 통해 화폐를 발행한다. 이러한 과정이 내재된 비트코인 시스템의 알고리즘 은 2040년까지 채굴 가능한 비트코인 총량은 2,100만 개로 고정시켜 화폐 가치 의 인플레이션을 관리한다. 둘째로 화폐 유통의 측면에서 보면, 현재의 금융시스템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을 통해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앞의 과정 을 통해 채굴된 비트코인은 가맹점을 통해 온 ․ 오프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 신용카드로 물건을 구매할 때 부과되는 수수료나 은행 전산시스템을 이용 해 송금할 때 부과되는 수수료를 비트코인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무료이거나 최소한만 부과된다. 마지막으로 화폐 관리 ․ 감독의 측면에서 보면, 앞서 언급한 인플레이션 관리 알고리즘과 더불어 P2P방식을 통해 거래의 모든 참여자가 집합적으로 관리 ․ 감독한다. 즉 거래 당사자의 익명성이 담보되는 시스템과, 거래 기록이 공식화 되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모든 이용자에게 공개되는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P2P형 네트워크 화폐인 비트코인은 국가가 발행하는 일반 화폐와는 화폐 발행 ․ 유통 ․ 관리의 측면에서 전혀 다른 메커니즘 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이 다른 가상화폐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비트코인의 특징 을 고려해 볼 때, 비트코인 자체가 외형상 일종의 가상화폐(Cyber Money)로 이해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가상화폐와는 그 속성이 다르다. 우선 화폐 발행에 있어 여타 중앙기관을 배제한 메커니즘이 비트코인과 기존 가상화폐를 구분하 는 중요한 지점이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구분점은 일반화폐와의 범용성이다. 유럽중앙은행(ECB: European Central Bank)은 자체 분류 기준에 따라 가상 화폐를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출처 : 파워볼추천사이트 ( https://adidasnmdr1primeknit.com/2019/09/20/%ED%8C%8C%EC%9B%8C%EB%B3%BC%EC%82%AC%EC%9D%B4%ED%8A%B8-2/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