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10월 25th, 2020

획득된 화폐는 온라인 네트워크

Byadmin

8월 23, 2020

첫째, 폐쇄형 가상화폐(closed virtual currency schemes)로 명명되는 제1형의 가상화폐는 실물경제와는 전혀 연관이 없으며 획득된 화폐는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화폐의 습득 과정도 온라인상에서만 가능하며 오프 라인상에서 구매 및 판매는 불가능하다. 유럽중앙은행은 폐쇄형 가상화폐의 좋 은 예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 World of Warcraft)라는 온라인 게임에 서 유통되는 와우 골드(WOW Gold)를 들고 있다.

와우 골드는 온라인상에서 구매 및 판매되며, 현실세계에서 구매와 판매는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 국내에 서는 싸이월드에서 유통되었던 초기 도토리가 여기에 해당된다. 물론 현재는 폐쇄형 가상화폐 역시 현실세계에서 구매하여 온라인상으로 충전이 가능한 형 태(파일 공유사이트의 유료 포인트)를 지니고 있다. 둘째, 제2형의 단방향 가상화폐(virtual currency schemes with unidirectional flow)는 시중에서 구매해 돈이나 사이버상의 재화로 충전할 수 있고, 현실의 재화나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지만 환금성은 없다. 페이스북(Facebook)에서 시행하고 있는 페이스북 크레딧(FB: Facebook Credits)이 여기에 해당되는데, 페이스북 크레딧은 신용카드와 같은 결제수단을 이용해 구매할 수 있으나 환금 은 불가능하다.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도 일종의 위와 같은 형태의 가상화폐 로 규정할 수 있는데, 현금이나 신용카드 등 현실 세계의 결제 수단으로 필요한 경우 마일리지를 구매할 수도 있고, 보너스 항공권뿐만 아니라 전용 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다.44) 마지막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분 없이 물건의 구매가 가능한 제3형 양방 향 가상화폐(virtual currency schemes with bidirectional flow)는 사용자가 가 상화폐를 온 ․ 오프라인에서 구매하여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1형이나 제2형 에 비해 화폐의 범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P2P 네트워크 화폐인 비트코인은 제3유형에 해당하는 가상화폐로 기존의 제1형과 제2형 가상화폐의 환금 제한성 을 보완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즉 P2P 네트워크형 비트코인은 전통적으로 국가 가 발권하는 형태의 화폐와는 전혀 다른 형태의 화폐성을 지니고 있으며, 범용 성이라는 측면에서 기존 가상화폐보다는 진화한 형태의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 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학적 구분에서 알 수 있듯이, 비트코인은 제3형에 해당되는 형태 로 비록 가상화폐라는 모습을 지니고 있지만 실물화폐와 동일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비트코인은 앞서 언급한 화폐의 기능 및 역할이라는 측면, 즉 교환의 매개 수단, 가치의 저장 수단, 지불 수단, 가치의 척도와 같은 기능을 일반 화폐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우선 교환의 매개 수단으로서 비트코 인은 기본적으로 상품 구매를 위한 교환의 매개 수단으로 현재 기능하고 있으며 2013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약 1,300개 이상의 가맹점이 있다. 또한 비트코인과 관련 금융상품도 다수 존재하는데, 일부는 예금 ․ 대출, 옵션, 선물 등의 기존 금융서비스와 유수한 상품도 출시하고 있다.

45) 가치의 저장 수단으로서 비트코인은 채굴 그 자체의 희소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가치 저장의 측면에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국가가 발행하는 화폐 와는 달리 비트코인은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발행 총량을 2040년까지 2,100만 개로 제한하고 있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간 약 1,050만 개가 발행되었 다. 이러한 발행총량 제한제로 인해 일부에는 투기용 자산으로 보는 시각도 존 재하지만, 금과 같은 한정된 자원처럼 장기적 가치저장 수단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그림 3>은 비트코인 발행총량의 추이를 나타는 것이다.

출처 : 파워볼 ( https://expom.io/ )

댓글 남기기